MY & YOUR LIFE

안녕하십니까?

 

인생모험입니다. 오늘은 키보드의 종류와 제가 구매한 한성컴퓨터의 기계식키보드에 대해 소개 하겠습니다. 저의 경우 타자를 장시간 쳐야 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키보드가 인체공학적이며 편리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꾹꾹 눌려야 하고 오타도 나기 쉽고 불편한 것이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키보드를 좋은 것으로 바꿔야지 하면서 바꾸지 못했습니다.

 

드디어 기계식 키보드를 인터○○를 주문해서 구매했습니다. 그 과정상 알게 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키보드 종류]

키보드의 종류에는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메브레인 키보드가 있습니다. 다음의 그림과 같습니다. 이 키보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실리콘, 고무로 된 러버돔이라는 스위치가 눌리면서 입력되는 방식입니다. 부드럽고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소음이 적어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꾹꾹 눌러 주어야 하는 단점과 장시간 이용시 손에 무리가 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멤브레인 키보드이외에

□ 펜타그래프 키보드(노트북 키보드)

프런지 키보드(멤브레인 키보드 단점 보완)

기계식 키보드가 있습니다.

[키보드 종류]

기계식 키보드는 어떻게 보면 하나의 기호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멤브레인 키보드는 컴퓨터를 구매할 때 같이 끼워주는 물품이기 때문에 좋은 멤브레인 키보드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멤브레인 키보드도 좋은 것은 기계식 키보드보다 좋을 수 있으며 기계식 키보드의 소리와 느낌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꼭 기계식 키보드를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경우 기계식 키보드의 소리와 느낌이 좋아 구매한 것이다.

 

각설하고, 기계식 키보드의 종류는 키보드의 스프링과 위치가 어떻게 배치되었는가에 따라 나뉜다. 그리고 스위치 축의 색깔에 따라 청축, 갈축, 흑축/적축으로 나뉜다.

 

□ 청축 : 키를 누르면 마우스 클릭과 같은 '딸각'과 같은 소리를 낸다. 키압이 낮고 낮은 반발감이 특징이다. 단, 직장과 같이 함께 쓰는 공간에서 사용하면 눈총받기 십상이다.

갈축 : 청축에 비해 타자감이 낮지만, 익숙해 지면 청축보다 힘이 덜 들어간다. 또한 소리가 청축에 비해 적다. 하지만 멤브레인키보드보다 소리가 크기 때문에 사무실 사용은 조심스러워야 할 것이다.

흑축/적축 : 흑축과 적축은 구조가 동일하고 단지 스프링의 압력차이다. 그리고 걸쇠가 없어서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가장 조용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민감하게 입력되어 오타가 발생되기 쉽다.

 

저의 경우 청축, 갈축, 흑축/적축 중에서 '갈축'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소리를 원했지만, 너무 큰 것은 부담되고 흑축/적축과 같이 걸리는 느낌이 없는 것은 희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기계식 키보드의 시작을 갈축으로 한다고 합니다.

 

 

[한성 기계식 키보드]

 

여러 키보드를 고르는 과정에서 주목한 것은 소리와 타격감, 디자인이었습니다.

먼저 소리의 경우 통울림을 줄여주는 흡음제가 있는가를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타격감은 직접 느낄 수 없어 일반적인 갈축제품으로 선정했습니다. 또한 디자인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약간 메탈식을 원하였습니다.

 

참 중요한 것은 4만원에서 5만원 정도의 예산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5만원 정도에서 물건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낙점된 것인 한성컴퓨터의 기계식 키보드 Gtune MKF30S Rainbow 입니다.

 

 

 

 

 

이름에 Rainbow가 들어가 있듯이, LED 백라이트가 화려합니다. 백라이트는 주변사람들의 부러움을 샀습니다. 으쓱으쓱~ 백라이트에는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직접 설치된 후, 타자소리와 백라이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직까지 멤브레인 키보드에 익숙해져 있어 조금은 연습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는 만족합니다. 문제는 집에도 이 키보드를 사야하는가인데, 만약 사게 된다면 심층 분석된 내용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더운 날 모두 건강하시고 공감하시면 공감 버튼 꾹! 눌러 주세요.

 

마지막으로 한성컴퓨터로부터 어떤 제의나 제공받은 것이 없는 순수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