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 YOUR LIFE

[탄산음료]

 

탄산음료란 무엇일까요?

탄산이란 이산화탄소의 수용액입니다. 이러한 수용액을 이용한 음료가 탄산음료입니다. 이러한 탄산음료로서 콜라, 환타, 사이다, 소다수 등이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설탕물에 향료, 산미료 등을 넣고 이산화탄소를 가압하여 용해시킨 물을 넣어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물과 시럽을 섞은 후에 이산화탄소를 가입하여 용해시키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의 문제점]

 

얼마전 서울시는 청소년 수련원, 문화센터와 같은 청소년 시설에서 탄산음료 판매를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왜 이런 조치를 취했을까요?

 

 

탄산음료의 경우, 설탕이 다른 음료보다 휠씬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무기질, 비타민 등이 거의 없어 영양불균형을 초래합니다. 탄산음료의 설탕은 체내에서 지방으로 축적되어 비만, 당뇨병, 동맥경화 등의 만성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과다한 설탕흡수는 뇌 세포 변형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참조 1).

 

콜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머카페인은 피로를 회복하고 각성 효과를 일으키지만 한편으로는 향정신성 약물이기에 중독성이 강합니다. 그래서  『카페인 권하는 사회』의 저자 머리 카펜터는 카페인 음료를 '자본주의의 아편'이라고 칭하기도 하였습니다(참조 2). 이러한 카페인은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흡수하면 철분이나 칼슙 흡수를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탄산음료는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탄산음료는 강한 산성의 음료입니다. 이러한 산성물질이 치아와 접촉한다면 어떨까요? 치아의 에나멜층(법랑질)에 영향을 끼쳐 부식시키고 마모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탄산음료가 입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지 않고 바로 마시기 때문에 그 피해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탄산음료 섭취는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장에서 흡수되지 못한 탄산은 식도를 통해 입 밖으로 나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트름(바른 표현 트림)을 유발합니다. 그런데 잦은 탄산음료 섭취는 이러한 트림을 지속적으로 유발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저하시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위의 신물이 위로 넘어오게 하는 역류성 식도염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탄산음료 속의 당이 걱정되어 다이어트 콜라를 마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인공감미료가 첨가되는데, 이러한 인공감미료는 우리 건강에 무익하며 해롭습니다. 특히 아스파탐은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스파탐은 다이어트 탄산음료 뿐만 아니라 요거트, 과자, 막걸리 등에도 들어갑니다.

 

우리는 먹고 마시는 음식물은 우리의 건강과 직결됩니다. 특히 탄산음료는 우리에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아무리 맛 있고 기분을 좋게 하더라도 탄산음료는 우리 건강에 백해무익입니다.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를 섭취하더라도 알고 먹는 현명한 결단이 필요한 때입니다.

 

참조 1. 월간 과학창의 2013년 12월호

참조 2. 머리 카펜터, 카페인 권하는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