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 YOUR LIFE

방학이 끝났 때 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아이들이 체험학습 보고서를 쓰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내 맘 같아서는 그냥 써 주고 싶지만, 그렇게 되면 의미 없는 활동이 되어 버리기에 마음에 들지 않지만 꾹 참고 현장체험학습 보고서를 쓰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현장체험학습 보고서는 방학 숙제 뿐만 아니라 학기 중 가족과 함께 실시한 현장체험학습, 정확히는 '교외체험학습' 이후에도 아이 스스로가 작성해여 제출하여 합니다. 이에 현장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한 교육과 안내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오늘은 이런 현장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자 합니다.

 

먼저, 현장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방법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장체험학습 보고서, 양식은 자유롭지만 그 속에는 체험학습 내용과 소감이 들어가야 합니다.

☆ 저학년의 경우 글보다는 그림, 티켓, 사진을 사용하고 소감은 1~2줄 정도로 정리하면 됩니다.

☆ 고학년의 경우 글로 표현하되,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방법 예를 들어 시, 편지, 만화, 일기, 신문, 시나리오 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1. 체험학습 내용

 

체험학습을 하기 전에, 부모님 혹은 같이 갈 사람과 함께 어디를 방문하고 무엇을 보아야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목적의식 없이 체험학습을 실시하면 단순히 보는 것에서 끝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여행지를 가 보면, 많은 사람들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기 보다 촬영에 열중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추억을 사진 등으로 남기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때로는 아이들과 함께 여행지에서 보고 체험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떨까요?

 

어디를 방문하고 무엇을 볼지 정해졌다면 추가적으로 체험학습에서 지켜야 할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안전과 관련해서 사전에 알고 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바닷가, 개울가, 스키장, 스케이트장 등에서 지켜야 하는 수칙은 꼭 사전에 알고 지킵시다.

 

2. 체험학습 소감

 

소감문을 쓸 때, 소감은 '참 좋았다' '다시 가보고 싶다' '즐거운 시간이었다' 등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소감은 느낌만 쓰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였고, 어떤 것을 배우고, 어떤 것을 느끼게 되었는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구마 캐기를 다녀왔다면, "가족들과 함께 고구마 캐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저는 고구마가 그렇게 땅 속 깊숙히 있는 줄은 몰랐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고구마를 캐기 위해서는 많은 땀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맛있는 고구마를 캐기 위해 노력이 필요한 것처럼, 앞으로 학교생활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감문은 형식이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글 쓰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와 함께 체험학습에 가서, ~을 하였다. ~이 기억에 남는다." 등 1~2줄 정도로 표현하면 됩니다. 만약 이것도 부담이 된다면 본 것을 1~2개 정도 적고, 느낌을 적으면 됩니다.

 

소감문은 글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그림, 만화, 편지, 일기 등도 좋고 핸드폰 등을 활용해서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을 해도 좋습니다. 여기서 꼭 확인해야 할 것은 많은 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라도 제대로 쓰는 것입니다.

 

체험학습 보고서와 관련해서 몇 가지 예시를 직접 작성해서 올립니다. 아이들 수준에 맞추어 썼지만 조금은 어색하네요.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1)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예) 스키장에서 배운 점을 글로 표현

 

가족들과 스키를 타러 갔다 왔습니다.

이번에는 스키를 잘 타는 것보다 스키를 안전하게 타는 것을 목적으로 했습니다.

스키를 타면서 과거에 알지 못했던 안전수칙, 예를 들어 앞 사람과의 안전거리, 자신에 맞는 코스 이용 등을 알고 직접 실천한 것이 무엇보다 뿌듯하였다.

이번에 배운 내용을 잊지 않고 앞으로 스키를 탈 때 주의하면서 타야겠다.

※ 추가적으로 가족과 함께 찍은 사진 혹은 리프트권 등을 붙이면 좋습니다.

 

예시 2)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예) 수영장에서 보낸 즐거운 시간을 글로 표현

 

친구들과 함께 수영장에 갔습니다.

어떤 수영장을 가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친구들과 만나 이야기했고, 드디어 약속한 날이 밝았습니다.

모두 약속을 잘 지켜 계획한 대로 수영장에 도착해서 수영을 하였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것처럼 준비운동을 하고 친구들과 즐거운 놀이기구도 타고 수영도 하였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친구들과 많은 이야기도 할 수 있었다는 점이 무엇보다도 좋았습니다.

스마트폰 게임도 좋지만 가끔은 이처럼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예시 3)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예) 박물관 방문 후 아쉬움을 글로 표현

 

주말을 이용해서 아빠와 함께 박물관에 갔습니다.

이번에도 아버지는 저에게 여러가지 유물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박물관에 가기 전에 무엇을 보고 무엇을 조사해야 할지 정하지 못해서 딱히 기억에 남는 유물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 번에 박물관 같은 곳을 갈 때, 아버지와 이야기해서 보고 싶은 유물 2~3가지 정도를 정해서 가고, 그 유물들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싶습니다.

아쉬움이 많지만 다음 기회에는 많이 보는 것 보다 잘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