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 YOUR LIFE

초등학생을 가진 부모에게 있어, 수학은 아이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부모들의 몫입니다.

 

○ 초등학교에서 수학을 잘 하기 위해서는?

수학을 잘 하기 위해서는 주요 원리와 개념을 익히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수학을 단순히 문제풀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과거 수학이 아니라 '산수'라고 칭해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수학과 산수는 다릅니다. 산수는 연산능력이 강조되지만 수학은 수학적 사고력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없다면 수학을 결코 잘 할 수 없습니다. 수학을 단순히 재미없고 따분한 문제풀이 과목이라 생각한다면 결코 수학은 그 사람을 사랑하지 않을 것입니다.

 

○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계산기 사용한다고?

2015년에 발표된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에 따르면 불필요한 계산에서 벗어난 개념과 원리 학습을 강조하였다.  또한 개념과 원리 학습을 위해서 계산기, 소프트웨어 등을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공표하였습니다.

 

 

○ 초등학교에서는 연산능력이 필요없는가?

무의미한 연산학습(?)으로 인하여 개념과 원리 학습이 안 된다면 그러한 공부는 오히려 아이들에게 독이 될 것입니다. 오히려 수학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가지게 하고 흥미를 떨어뜨릴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계산기나 다양한 공학적 기술이 적용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연산 능력이 필요 없다고 단언할 수 없습니다. 연산능력과 수학적 사고력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명확히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연산능력과 수학적 사고력이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시험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없다면 이런 논의는 무의미합니다. 아무리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하더라도, 실제 시험의 계산 문제에서 실수를 한다면 결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초등학교에서의 연산능력은 필요하다.

현재의 평가방법이 과정 중심의 평가와 사고력 중심의 평가로 변하지 않는다면, 지금의 시스템에서는 연산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에 충실히 하고, 기본적인 연산능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지도해야 할 것입니다. 문제는 연산능력을 어디까지 키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연산능력은 계산능력이기 때문에 때로는 실수도 있습니다. 이런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많은 친구들이 아이들을 쥐(?) 잡듯이 연습을 시키는 것을 보았습니다. 또 저 역시 어렸을 때 그렇게 교육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연산연습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는다면 저라면 연산능력 100점을 포기하고 실수를 하더라도 적당히(?) 연습하고 좀 부족한 점수를 웃으면서 받아 들일 것입니다. 

 

2017.05.09. 계산기에 대해 생각하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