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 YOUR LIFE

안녕하십니까?


인생모험입니다.

우연치 않게 보석같은 책을 발견하게 되어, 읽은 책을 소개합니다.

책의 제목은 『평생 연봉, 나는 토지투자로 받는다』로서 김용남씨가 쓴 책입니다. 

2016년에 나온 책으로 토지투자에 대한 내용을 실제와 이론을 접목시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토지투자라는 분야는 저에게 매우 생소한 분야이고, 그렇기에 필자가 강조한 것처럼 '블루오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내용이 쉽지 않아 실제로 토지 투자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토지 투자가 좋고 재산 증식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단순히 희망사항인 뿐인 것입니다. 설사 투자를 하더라도 장기투자가 되기 일수이며, 기획부동산의 사기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제 지인 역시 기획부동산의 물건을 사서 고생하고 있습니다.

토지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김용남 씨의 『평생 연봉, 나는 토지투자로 받는다』를 꼭 읽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떤 내용이 있는지 목차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은 아래와 같이 비도시 지역에서 수익올리기 그리고 도시 지역에서 수익올리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만 봐도 뭐라고 할까요, Q & A 식으로 구성되었고 백과사전과 같은 내용입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많이 접하는 문제를 질문과 답 형식으로 해설하고 있으며, 단순히 경험이 아닌 실제 법과 연관시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현황도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적도와 관련 사진을 보여주면서, 일단 지적도를 보는 능력을 키워 줍니다. 그리고 현황도로에 대한 내용도 다음 페이지에 소개 되었습니다. 아래의 관습법상 법정지상권과 마찬가지로..




책이 좋아서 책 선전을 너무 많이 했네요. 

이 책의 요점은 숨은 보석인 토지를 활용하여 이를 적당한 용도로 바꾸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시 지역에서의 핵심은 택지 투자입니다. 간단하죠?

그리고 제가 이번기회를 통해 알게 된 것 몇 가지를 Q & A 형식으로 소개하면서 책 소개를 끝내겠습니다.

Q : 전원주택 부지로 좋은 조건은 무엇입니까?
A : 지대가 높은 지형, 뒤에는 산이 있는 앞에는 물이 있는 조건(배산임수), 진입로가 넓은 곳, 진입로를 기준으로 남쪽으로 바라보는 토지, 편의시설과도 접근성이 높은 곳

Q :  토지용도를 어떻게 하면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까?
A :  토지를 온라인으로 먼적 분석합니다. 이를 위해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열람, 위성사진을 보며 현장 상황을 분석, 로드뷰를 통하여 건축법상 도로와 배수로에 대한 판단을 합니다.

Q :  전과 답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A : 답은 물을 대고 농사를 지어야 하는 땅이기에 도로보다 토지가 낮은 편이다. 그리고 전은 농지이지만 보통 물을 받을 필요가 없기에 도로와 지면의 높이가 같다. 따라서 성토나 절토가 거의 필요하지 않아 구조물 공사량도 미미하다.

Q : 분묘기지권은 무엇입니까?
A : 분묘기지권은 타인의 토지 위에 분묘를 설치한 사람이 그 분묘를 소유하기 위하여 타인의 소유인 토지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이다. 이 분묘기지권은 다음의 세 경우 인정된다.
첫째, 타인의 토지 위에 토지 소유자의 승낙을 얻어 분묘를 설치한 경우.
둘째, 토지 소유자의 승낙을 받지 않았더라도 타인 소유의 토지 위에 묘를 설치하여 온전·공연하게 20년이 지난 경우
셋째, 자기 소유의 토지 위에 분묘를 설치한 후 분묘에 대한 특약 없이 토지만 타인에게 매매한 경우

Q : 필지 투자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A : 필지의 장점을 세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 분양가의 20% 정도를 현금 납부한다. 나머지 중도금와 잔금은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분양가를 납부하는 기간이 보통 2~5년 정도이기에 20%의 현금과 대출이자 정도만 있다면 이 택지를 보유하면서 값이 상승하는 것이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다

Q : 개발부담금 사업 대상은 어떻게 구분합니까?
A : 최초 개발행위허가 당시 면적이 개발부담금 대상 면적에 해당되는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도시지역 : 990 ㎡이며 비도시지역 : 1650㎡ 이상입니다.


이외에도 많은 것을 배웠으나, 기억에 남는 내용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토지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꼭 정독을 해야 할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이 내용이 좀 더 개정되어 시기적으로 맞추기를 바랍니다.


추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