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 YOUR LIFE

[2018 부동산 위기설]

 

오늘의 포스팅은 고현철님이 쓴 2018 상상하라! 주택투자 : 기다려라! 2018년, 굿 타이밍이 온다』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2016년 11.3 부동산대책, 2017년 6.19 부동산대책, 19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주택 과잉 공급설, 미국의 금리 인상 등 셀 수 없이 많은 변수가 산재해 있는 현 상황에서 어떤 입장을 위하고 어떤 길을 가야 할까는 우리 모두의 화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포털에서 【2018 부동산을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이 '붕괴설, 위기론, 대폭락, 폭락설, 위기' 등의 부정적인 단어가 검색됩니다. 그만큼 많이 사람들이 2018년 부동산 시장에 대해 두려워하고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설의 기본은 2017년 2018년에는 아파트 입주량이 급증하게 되며, 이 과정은 1990년의 1기 신도시 공급으로 부동산 폭락과 비슷하며, 또한 가계부채, 고령화 등의 문제도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과거 신문기사(1981년 12월 25일 경향신문 10면)를 보면, 과잉공급으로 인해 주택경기가 좋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 상상하라! 주택투자]

 

이런 점에서 2018 상상하라! 주택투자 : 기다려라! 2018년, 굿 타이밍이 온다』의 저자 고현철은 다양한 자료에 기반하여 현 시대의 부동산 경기를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였다. 그리고 주택투자를 위한 실질적인 팁(Tips)을 제공하였다.

 

 

먼저 이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제1부

현재는 부동산을 구매하거나 투자할 시기가 아니며, 언론과 정부를 믿지 말고 안목을 키우며 종잣돈을 모아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 제2부

제1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동산을 구매하는 안 되는 이유를 언급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서 10가지를 들고 있는데, '저성장, 저출산, 고령화, 일자리 물안, 가계부채 증가, 생산가능인구 감소, 베이비붐세대 은퇴, 에코세대 위축, 미국 금리인상, 주택공급 과다' 등이다.

 

□ 제3부

주택투자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계획 세우기'부터 시작하여 '집 계약하기'까지 실무적인 내용으로 주택투자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 부록

부록에서는 주택투자 관련 조사방법 중 하나인 온라인 검색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2018 상상하라! 주택투자 : 기다려라! 2018년, 굿 타이밍이 온다』의 저자 고현철은 국내외 변수 10가지(저성장, 저출산, 고령화, 일자리 물안, 가계부채 증가, 생산가능인구 감소, 베이비붐세대 은퇴, 에코세대 위축, 미국 금리인상, 주택공급 과다)로 인하여 2018년 주택시장에 있어서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지금은 투자의 시기 보다는 또 다른 도약을 위해 안목과 종잣돈을 준비해야 할 시기라는 것이 필자의 주된 논지이다.

이러한 논지에 대해 본인 역시 어느 정도 동감하고 있다. 안목을 키우기 위해 독서와 온라인 카페 등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는 것을 필수적이며,  또 다른 기회를 위해 종잣돈을 모으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2018년 부동산 위기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동감하지만 동의하지 못한다.

 

반론을 제기한다면 PIR(연간 소득 대비 주택 가격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높지 않다. 물론 PIR을 계산할 때 어디를 그리고 소득수준을 어떻게 잡는가에 따르지만, 아직까지는 PIR가 낮다고 생각된다. 저출산이 있다 하더라도 다른 나라의 인구유입 및 1인 가구 증가로 지속적인 매수세가 있을 것이다. 고령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등도 부동산 경기에 부정적일 수 있지만 오히려 은퇴 후 새로운 수입원을 마련하기 위해 은퇴자들은 부동산을 구입하면 구입하지 매각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금리가 너무 낮고, 전셋가가 낮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주택공급의 과다의 경우 1000명당 302채 정도로 일본의 473채보다 낮다. 또한 과거 몇 년간 주택공급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2017년 2018년에 다소 과잉공급이 있더라도 과거의 신도시 개발로 인한 폭락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고현철이 언급한 바와 같이 여러분들의 안목을 한 층 더 끌어 올려 줄 것이다. 부동산 관련 재테크 서적이 편협적이고 개인적인 경험 위주라면 이 책은 거시적인 측면에서 부동산 경기를 진단하고 있기에 꼭 필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