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 YOUR LIFE

『부자수업 1교시』의 저자 조민형씨가 나에게, 삶의 비밀을 가르쳐 주었다.


"지금 실천하지 않고 현실에 만족한다면, 당신은 가난하게 죽게 될 것이다"


 

비밀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당연하기에 무시되었던 이야기!

이러한 이야기들을 저자 조민형은 이 책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1장 가난과 소비의 덫

2장 대출과 보험의 함정

3장 투자의 유혹

4장 새로 쓰는 인생시간표

5장 기회는 준비한 사람에게만 온다


위의 목차를 활용해서 이 책의 내용을 요약하면

"잘못된 소비는 우리의 지갑을 가볍게 한다. 더불어 무리한 대출과 잘 못된 보험 역시 우리의 지갑을 더 가볍게 한다. 이에 우리는 투자를 하지만 그 투자로 인해 다시금 좌절하게 된다. 인생의 계획표를 다시 쓰고 지금 실천해야 하며, 미래를 위해 준비를 해야 한다."


이 책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소비패턴을 바꾸어야 하는데 이를 감수하려는 의지가 없고 잘 되기만을 기대하고 있다. 나라면 어떻게 되겠지? 나도 언제가 로또에 당첨되겠지? 등등 물론 잘 될 수도 있지만 아무런 준비 없는 믿음만이 그들의 생활을 바꾸어 줄까?

소비의 패턴 변화 없이 돈을 모으는 방법은 있다. 소득과 수익률을 올리면 된다. 지출이 많다고 하더라도 쓰는 만큼 소득과 수익률을 올리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출을 만족하는 소득이 가능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이러한 사람들의 마음을 잘 이용한 것이 카드이다. 카드는 사람들의 이성을 마비시킨다. 일단 카드는 사람들로 하여금 소비를 조장하고 카드회사는 연구에 연구를 거듭한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게 하고 카드를 사용하게 할 것인지를...!


대출을 받아서 주택을 구매하더라도 소득 범위 내에서 미래를 생각하면서 받아야 하며, 보험 역시 권유 받아서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해서 가입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보험회사 및 모집원들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설사 모집원들이 당신의 친구라도 같다.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 여기서 확인해야 할 것은, "나라면 남과 다를 거야!"라는 마음가짐이다. 나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같이 실패할 수 있으며, 한 마리 개미일 뿐이다. 투자는 투자전문가에 위탁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것이 어렵고 믿지 못하겠다면 열심히 공부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어떤 투자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이다. 이를 위해 현재 자금의 흐름을 점검하고 저축률을 높여야 한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대목은 "내 통장이 가벼운 이유는 이자율이나 수익률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낮은 저축률 때문이다."이다. 저축 없이 무엇인가를 바라는 것은 도둑놈 심보가 아닐까?


마지막 저자는 2018년 이후 부동산의 대격변의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자금을 준비하고 임대수익형 부동산을 노릴 것을 권유하고 있다.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서 주택담보대출 현황, 실물자산 비율, 일본의 1인 가구형태[한국과 일본의 생애미혼율] 및 서울시의 20~30대 1인 가구 분포 현황 등을 들고 있다.


개인적으로 부동산 대격변이라는 점에 대해 동의하지 않지만, 언젠가 기회는 올 것이고 이를 위해 자금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은 동의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저축이라는 점 역시 격하게 동의한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소비 패턴을 점검해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지금쓰고 있는 가계부에 대한 믿음이 더 커졌다.


독서일 : 2017년 1월 2일 ~ 1월 3일

 

 

부자수업 1교시
국내도서
저자 : 조민형
출판 : 끌리는책 2016.11.18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