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 YOUR LIFE

 

 

 

굴 나베 요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요리는 한국식 요리가 아니라 일본식 요리입니다. 한국의 맛은 아니지만, 담백한 맛이 일품이므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요리입니다. 또 만들기가 생각보다 쉬워 요리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그럼 굴 나베 요리를 소개합니다. 

 

준비물은 버섯, 생곤약, 생굴, 순두부(또는 두부), 청경채, 자른 다시마 6조각, 마늘, 파, 일본간장, 참깨, 가츠오부시 등입니다.

- 버섯은 어떤 종류이든지 좋습니다.

- 곤약은 건조 곤약과 생곤약이 있는데, 건조 곤약도 좋습니다.

- 야채는 청경채, 배추 등 샤브샤브에 넣어 먹는 것이면 좋습니다. 솔직히 배추도 넣고 싶었는데, 배추 한통에 6000원이라서 감히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집 냉장고에 청경채가 놀고 있어서 활용했습니다.

-생굴은 한 봉지 400g 정도를 준비했습니다.

 

굴 나베 준비물

 

바닥이 넓은 냄비(그림은 나베 전골 냄비)에 적당량의 물과 자른 다시다 6조각 정도를 넣습니다. 그리고 국물이 끓어 오르면 다시다를 꺼내시면 됩니다. 만약 다시다의 맛을 좋아하시면 조금 더 두어도 되지만 오래 두시면 다시다가 꺼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시다 육수

 

다시다 육수가 준비될 때, 야채를 먹기 좋게 잘라 준비합니다. 청경채는 반으로, 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먹기 좋게 2~3개씩 묶어 떼어 두었습니다.

 

청경채와 버섯

 

다음은 곤약입니다. 곤약을 먹기 좋게 모양을 내고, 준비된 다른 냄비에 넣어 한번 살짝 끓여 주어 냄새를 제거했습니다.

곤약은 구약감자로 만든 묵의 일종입니다. 특유의 냄새가 있지만 굵은 소금으로 닦아 주거나, 한번 끓여 주면 냄새가 없어집니다. 참조로 곤약은 영양소가 거의 없고 식이섬유질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곤약

 

굴은 생굴이지만, 가족의 건강을 생각해서 소금을 넣고 닦고, 흐르는 물에 닦아 주었습니다.

 

생굴

 

이제 다시마 육수에 준비된 재료 청경채, 버섯, 곤약, 굴, 순두부를 넣습니다. 저의 경우 두부보다 순두부를 좋아합니다. 순두부의 식감이 더 부드럽고, 맛이 더 잘 스며들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점은 순두부를 짜서 넣으시면 나베가 조금 지저분해 집니다.

 

굴 나베(일본식 굴 전골)

 

굴 나베(일본식 굴 전골)에는 일본의 폰즈와 같이 먹으면 됩니다. 저는 폰즈를 좋아하지만 우리집 아이들은 폰즈의 식초맛을 싫어해서, 다른 간장소스를 준비했습니다. 이 소스는 필수가 아니므로 참조하세요. 

파 한 줌, 다진 마늘 적당량(1~2개), 일본간장 반 컵, 가츠오부시, 참깨를 넣습니다. 아이들 입맛에 맛게 설탕 1T를 넣어도 됩니다.

 

굴 나베 소스(간장 베이스)

 

완성된 오늘의 굴 나베 요리입니다.

첫째는 청경채만, 둘째는 버섯만 먹었습니다. 굴 나베인데 왜 굴은 안 먹는 거지. 덕분에 저와 제 처는 굴과 순두부를 아주 잘 먹었습니다. 그리고 굴 나베를 먹고 남은 국물을 활용해서, 밥을 넣어 '굴 국물 계란 밥'을 해 먹었습니다. 혹시 굴 국물 계란 밥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을 참조하세요.

 

굴 국물 계란 밥(링크)

 

굴 나베(일본식 굴 전골)

 

마지막으로 곤약을 이쁘게 모양을 내는 방법입니다.

1. 곤약을 지우개와 사이즈로 자른다.

2. 곤약의 가운데에 3Cm정도 칼집을 낸다.

3. 곤약의 한쪽을 칼집을 낸 구멍 속으로 넣는다.

 

만약 어려우시면 우리 둘째가 만드는 다음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