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 YOUR LIFE

안녕하십니까?

 

인생모험입니다.

오늘은 삼척여행의 네 번째 장소[1코스 삼척 일미담, 2 코스 삼척 해수욕장, 3코스 삼척 장호항]로서 "삼척 공양왕릉"에 다녀왔습니다.

 

공양왕릉은 여러 드라마와 영황에서 비운의 왕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실상 그는 그의 아들 왕석, 왕우와 함께 살해되었고 아직까지 그의 무덤이 고양의 왕릉인지, 삼척의 왕릉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에 관한 역사적 문헌이 부족할 뿐 아니라 둘 다 조선시대 문헌에 남아 있어 실상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야사에서는 강원도 간성 고성산에 있는 함부열의 묘소에 묻혀 있다고도 하니, 무엇이 진실인지 알 수 없습니다.

 

 

삼척 공양왕릉은 낮은 야산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계단 위쪽으로 몇 개의 봉분이 보이며 가장 큰 것이 공양왕릉입니다.

 

 

고양시에 위치한 공양왕릉은 왕과 왕비의 쌍릉이며 작지만 문인석, 장명등, 석수 등이 있지만, 삼척 공양왕릉은 뭐라고 해야 할까 초라함 그 자체였습니다. 고양 공양왕릉에 대해서는 2014/07/01 고양 공양왕릉을 보시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왕릉에서 볼 수 있는 어떤 석물이나 양식을 찾아 볼 수 없으며, 봉분을 둘러싼 면석만 존재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면석에서 돌로 쌓아 올려져 왕릉이라고 하기 어렵다.

 

 

공양왕릉을 중심으로 왼쪽으로 그의 아들들의 묘라고 생각되는 두 개의 봉분과 하나의 봉분이 보인다. 그 하나는 공양왕을 모셨던 시녀나 그가 타던 말의 묘라고 하지만 비석 등이 없어 단지 추측만 할 수 있다.

 

 

삼척 여행의 네 번째 코스인 공양왕릉. 왕릉이라고 하기에는 초라하지만 초라하기에 비운의 왕 공양왕에 대한 연민이 더해진다. 무엇이 진실된 왕릉이기를 떠나 좀 더 관리되고 체계적인 연구와 발굴을 통해 믿음이 아닌 사실로서 증명되기를 바란다.

 

'라이프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척] 환선굴  (0) 2017.07.28
[삼척] 수로부인헌화공원  (0) 2017.07.28
[삼척] 장호항  (0) 2017.07.28
[삼척 해수욕장] 삼척 해수욕장  (0) 2017.07.27
[여행 관련 홈페이지] 웰촌  (0) 2017.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