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 YOUR LIFE

안녕하십니까? 인생모험입니다.

 

삼척여행의 일곱번째 코스인 환선굴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1코스 삼척 일미담, 2코스 삼척 해수욕장, 3코스 장호항, 4코스 공양왕릉, 5코스 수로부인헌화공원, 6코스 덕성식당]

 

 

환선굴[천연기념물 178호]은 약 5억 3천만년 전에 생성된 석회암동굴로서, 동양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환선굴은 약 6.5Km만 탐사되었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곳이 약 2Km이상된다고 하니 그 규모를 가히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 규모가 큰 만큼 환선굴 내부에서 발견된 동물만해도 50여종에 이르며, 환선굴 내부에서 다양한 기암괴석들과 자연의 신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참조로 환선굴이 위치한 곳은 삼척대이리동굴지대로서 지금까지 발견된 동굴의 수가 약 10개에 이르고 있습니다. 환선굴 주변에는 대금굴이 있으며, 이외에도 관음굴, 큰재세굴, 양터목세굴, 사디리바위바람굴 등이 있으나 현재 미개방 상태로 연구중이라고 합니다.

 

[삼척->서울 버스 시간표 및  환선굴 버스 운행시간표]

 

환설굴은 삼척시에서도 외지 곳에 있어 쉽게 갈 수 없습니다. 물론 자가용을 이용하면 편리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아래의 삼척->서울경부[강남], 삼척->동서울 노선과 환선굴 버스 운행시간표를 참조하면 좋을 듯 합니다.

 

 

 

[환선굴, 대금굴 동굴입장료]

 

환선굴 입장료

☆ 개인 - 어른 4,500원/청소년 2,800원/감면 대상자 2,000원

☆ 단체 - 어른 4,000원/청소년 2,500원/감면 대상자 1,700원

 

무료 입장 대상자 : 국가유공자, 장애인, 신기면 주민 
감면 대상자 : 삼척시민, 어린이, 군인, 65세이상 경로우대자, 삼척자매도시, 기타 시장이 인정한 자 
삼척자매도시 : 서울 성북구, 인천 연수구, 경기 이천시, 성남시, 구리시, 경북 울릉군
단체 30인 이상


 

 


 환선굴 모노레일 이용요금(할인적용 없음)
13세 이상 : 왕복 7,000원 / 편도 4,000원
어린이 : 왕복 3,000원 / 편도 2,000원

 

대금굴 입장료

☆ 개인 - 어른 12,000원/청소년 8,500원/감면 대상자 6,000원/기타 3,000원

☆ 단체 - 어른 10,000원/청소년 7,500원/감면 대상자 5,000원/기타 2,500원

 

감면 대상자 : 삼척시민, 어린이, 군인, 65세이상 경로우대자, 삼척자매도시, 기타 시장이 인정한 자 
삼척자매도시 : 서울 성북구, 인천 연수구, 경기 이천시, 성남시, 구리시, 경북 울릉군

대금굴 관람은 반드시 인터넷 예매를 해야 합니다. (대금굴 예약은 여기서)

 

 

매표소를 지나 약 15분 정도 걸으면 환선굴 모노레일 승강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노레일을 이용하지 않고 도보로 환선굴까지 갈 수 있지만 약 40분간 오르막 길을 걸어야 하고 동굴내부 관람도 약 한 시간이상 소요됨을 생각할 때, 모노레일을 이용하는 것이 합당할 것 같습니다. 환선굴에 도착하기 전에 지치면 동굴을 제대로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신경 쓰이는 모노레일 요금입니다.

 

 

우리가 탈 모노레일입니다. 삼척 쏠비치 광고로 단정되었습니다. 산 속의 지중해 풍경이라.... 조금은 부조화스러웠습니다. 환선굴의 절경을 담았다면 더 좋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환선굴로 가는 모노레일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경사가 매우 급해 보였습니다. 다행히 모노레일은 경사에 관계없이 수평을 유지해서 편하게 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가파른 산을 올라야 한다는 생각만 해도 오금이 저립니다. 

 

 

 

 [환선굴]

 

모노레일을 타고 드디어 환선굴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이 날은 안개가 자욱했고, 그래서 그런지 주위의 풍경이 신비로움을 자아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뭐라 해야 할까 영화의 한 장면 같은 느낌이 듭니다.

 

 

환선굴 입구입니다. 환선굴이라는 이름은 신선이 되는 동굴이라는 뜻입니다. 동굴 관람을 마치고 나오는 길에 좌선을 하는 스님 모형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위에는 스님이 사용하던 주방과 온돌터가 있습니다. 이야기인즉슨 한 스님이 도를 닦기 위해 환선굴에 들어 갔고, 그 스님이 나오는 모습을 본 이가 없어 사람들은 그 스님이 득도해서 신선 즉 환선[幻仙]하였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이에 환선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표내는 곳을 보면 박쥐 모양의 장식품이 있습니다. 아마도 환선굴에 사는 박쥐를 형상화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래는 환선굴 내부 코스입니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한 시간 이상 걸리는 코스입니다.

 

 

환선굴에는 50여종의 동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우리 후손들이 이 멋진 환선굴을 볼 수 있도록 큰 소리를 내거나 오물을 버리는 행위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환선굴의 내부는 어둡고 습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철제로 된 길이 잘 되어 있어 걷는 데는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사진과 같이 조명이 어둡과 잘 어우려져 몽환적인 느낌까지 주었습니다.

 

 

동굴내부를 둘러보다가 느낀 점이지만, 동굴이 살아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많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조금씩 자라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벽면을 따라 유석이 성장하고 앞 방향으로 자라다가 아래로 물이 떨어지면서 많은 커튼이 자라고 있습니다. 또한 유석의 표면에는 동굴산호 일명 동굴팝콘이 자라고 있었습니다.

 

 

아래는 도깨비방망이라는 이름을 가진 거대종유석입니다. 천장에서 많은 물이 공급되면서 종유석이 성장하고 있는 것인데 그 모양이 장대하여 도깨비방망이라는 이름이 참 잘 어울렸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백거북이라는 이름을 가진 유석입니다. 천장으로부터 너무많은 물이 떨어져 석순이 자라지 못하고, 울퉁불퉁한 유석이 자라고 있습니다.

 

 

다음은 대머리형 석순입니다.

 

 

아래 사진은 악어상입니다. 마치 악어가 입을 벌리고 먹이를 향해 달려가는 느낌이 듭니다.

 

 

동굴산호입니다. 혹같이 생겨서 동굴팝콘이라고도 불립니다. 물이 직접 공급되지 않고 물이 스며나오는 벽면이나 다른 동굴생성물의 위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악마의 발톱입니다.

 

 

유석계곡입니다.

 

 

멋진 레인보우 색깔을 자랑하는 다리입니다.

 

 

다음은 옥좌대입니다. 환선굴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옥좌대는 돔형 평정석순으로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동굴생성물이라고 합니다.

 

 

마리아상입니다. 상류로부터 흘러 내려온 동굴수에 의해 작은 호수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안쪽을 잘 보면 마리아상 모양의 석순이 있습니다.

 

 

동굴내부에는 여러 폭포가 있는데, 아래는 제2폭포의 모습입니다.

 

 

만리장성은 환선굴만의 또 다른 자랑입니다. 지하수가 흘러들어 퇴적물이 쌓였고, 퇴적층 양옆으로 수로가 만들어 지면서 아래와 같은 모양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퇴적층의 상부는 퇴적물이 마르면서 갈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절리면의 모습입니다. 수직방향으로 금이 간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각운동에 의해 힘을 받은 암석이 부서지면서 이와 같은 틈이 생기는데 가까이에서 보면 금방이라도 잘라져 나갈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환선굴은 우리나라 최대의 동굴로서 그 장대함은 그 무엇에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비록 주차장에서 모노레일까지 걷고 모노레일을 이용해서 접근해야 하는 비지(秘地)에 위치해 있지만, 자연의 신비함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일행 중 한분은 환선굴에 간 것을 이번여행 최대의 소득이라고 자평하면서 만족하기도 하였습니다. 삼척을 방문한다면 자연의 신비와 장대함을 느낄 수 있는 환선굴에 꼭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